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아리수 미디어 센터

건강하고 맛있는 서울의 수돗물 Arisu 아리수
  • 담당 : 노지훈
  • 부서 : 홍보과
  • 전화 : 02-3146-1219
home > 아리수 미디어 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아리수홍보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보도자료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서울시, 내부 회의·행사에 일회용품 일체 사용 안한다

 

□ 서울시는 최근 ‘재활용 쓰레기 수거 대란’에 따른 비닐용품 등 일회용품 사용 자제 일환으로 향후 내부 회의나 행사 개최시 종이컵·접시 등 일회용품 사용을 오는 5.1일부터 일체 금지하고, 개인 머그컵과 텀블러 사용을 일상화 하는 등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 서울시에서는 2016년부터 실·본부·국 자체적으로 대규모 야외   행사를 제외하고 내부 회의 및 행사에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고,  
  ○ 아리수 병물 공급을 제한하는 등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자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행사 준비의 편리함을 이유로 일회용품 줄이기를 적극적으로 실천하지 못한 면이 있었다.


□ 이에 서울시에서는 즉각적인 실행을 위해 먼저 내부 회의나 행사에서의 일회용품 사용을 금지하고,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외부 행사는 병물 아리수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등 점진적으로 모든 회의와 행사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나갈 예정이다.


□ 먼저, 아리수 병물 사용을 금지할 수 있도록 아리수 음수대를 기 설치한 본청을 제외하고 29개 사업소 및 7개 직속기관은 금년 6월까지, 자치구 및 주민센터는 12월까지 설치하고 22개 투자출연기관에 대해서는 ´19년 12월까지 지속적인 동참을 촉구할 예정이다.

  ○ 현재, 서울시청 모든 부서 탕비실 및 주요 회의실에는 아리수 음수대가 설치되어 있으나, 일부 음수대가 설치되지 않은 사업소와 추가적으로 음수대 설치가 필요한 장소를 발굴하여, 올 6월까지 음수대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 또한, 회의 시 차, 다과 준비에 많이 사용하는 1회용 종이컵 및 접시를 『다회용 컵 및 접시』로 사용하고 테이크 아웃 커피 구입도 자제하도록 할 예정이다.

  ○ 회의, 행사가 많은 시 본관(신청사)의 경우, 구내식당 등에 다회용 컵(500개) 및 보온통을 비치하여 운영하게 된다.

 

□ 이와 더불어 음수대 이용률을 높이고 페트병 사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개인 머그컵(텀블러) 사용 문화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그리고 정례적으로 개최되는 회의에는 ‘내가 마실 물은 직접 머그컵(텀블러)에 가져오는 회의문화’를 조성•정착시켜 나갈 예정이다.

 

□ 또한, 일회용품 사용 금지 조치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돌아오는 5월을 ‘회의실 사용 문화 정착기간’으로 정하고, 회의(행사) 준비시 ‘일회용품 사용 금지 사전 알림’ 및 ‘미이행 부서 한 달간 회의실 사용 제한’, ‘우수부서 커피 및 다과 서비스 제공’ 등 직원들의 적극적인 실천을 독려할 예정이다.


□ 신종우 총무과장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는 시점”이라며, “공공기관의 작지만 확실한 실천에서부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시작하겠다.”며 당장은 불편할지 모르지만 환경보호와 다음 세대를 위해 직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첨부파일

180425 서울시, 내부 회의·행사에 일회용품 일체 사용 안한다.hwp 180425 서울시, 내부 회의·행사에 일회용품 일체 사용 안한다.hwp

보도일자 2018-04-25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