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아리수 미디어 센터

  • 담당 : 노지훈
  • 부서 : 홍보과
  • 전화 : 02-3146-1219
home > 아리수 미디어 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아리수홍보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보도자료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서울시 동주민센터 아리수음수대, 170개 항목 정밀검사 결과 수질‘이상무’

 

서울시 동주민센터 아리수음수대,

170개 항목 정밀검사 결과 수질이상무

- 자치구 동주민센터 내 25개 음수대 무작위 정밀수질검사 실시모두 적합 판정

- 미생물농약류방사성물질 등 170개 항목 정밀진단수질안전 확인

- 수질검사결과 동주민센터 포스터 부착 및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게시

 

□ 서울시가 자치구 내에 있는 25개 동주민센터를 무작위로 선정해 아리수 음수대 수돗물에 대한 정밀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먹는 물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 시의 서울물연구원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강남구의 세곡동 주민센터, 도봉구 쌍문1동 주민센터 등 25개 자치구별로 무작위로 동주민센터를 선정해 아리수음수대 수질을 검사했다. 특히 이번 검사에서는 법정 먹는 물 수질기준 60항목, 서울시 자체 감시항목 110항목 등 총 170개 항목에 대해 철저한 정밀검사를 실시했으며, 모두 먹는 물 ‘적합’ 결과가 나왔다.
  ○ 서울시는 자치구 동주민센터, 공원, 병원 등에 설치된 모든 아리수 음수대를 대상으로 매 분기별 탁도, 염소, 철·구리 등 수질을 검사하여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정기적으로 공원, 학교 등 시민 다수 이용 시설을 샘플로 선정해 170개 항목에 대한 정밀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수돗물의 안전성을 알리는데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특히 정밀수질검사를 통해 미생물, 유해 유?무기물질, 소독부산물, 심미적 물질 뿐만 아니라 방사성물질까지 포함된 총 170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보건기구(WHO) 권장 항목(166개) 보다도 많은 수준을 자랑한다.

 

□ 서울물연구원은 이번 정밀검사 결과 대장균군과 일반세균 등 미생물은 물론 방사성물질도 전혀 검출되지 않았으며, 중금속 및 페놀류, 농약류 등의 건강영향 유기물질도 검출되지 않아 아리수의 수질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 수도꼭지 수돗물 안전성의 기준이 되는 잔류염소는 모두 0.1~0.3㎎/L 이내로 검출되어, 염소 냄새를 거의 느끼지 못하게 하면서도 수질 안전을 유지하는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총대장균군, 일반세균 등 미생물 항목과 방사성 항목 모두 검출되지 않았으며, 납, 수은 등 중금속을 비롯한 살충제 및 농약류, 조류독소인 마이크로시스틴, 아나톡신-a와 같은 건강영향 유기물질 또한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 심미적인 영향항목으로 지오스민, 2-MIB 등의 냄새물질이나 색을 유발하는 철, 망간, 색도 등 수돗물의 맛을 저해하는 요소 역시 검출되지 않았다.

 

□ 아울러 서울물연구원은, 필수 영양소인 칼륨과 마그네슘, 칼슘, 나트륨 등 미네랄의 경우 지점별로 41~47㎎/L 범위를 나타내어 시에서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으로 정한 미네랄 20~100㎎/L 범위를 만족하고 있다고 밝히며, 아리수 음수대를 통해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한 물을 마실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이번 정밀수질검사 결과는 해당 동주민센터 음수대에 포스터형태로 부착되며,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http://arisu.seoul.go.kr)에서도 자치구 별로 확인이 가능하다.
  ○ 서울물연구원은 국제공인시험기관만이 발급 가능한 KOLAS(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성적서의 발급을 통해 아리수 품질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 서울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수돗물 아리수를 공직사회 내부에서부터 솔선수범해서 음용할 수 있도록 자치구 및 투자출연기관에 아리수 음수대 설치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번 동주민센터 음수대 수질검사 결과에 따라 음수대 설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보다 넓힐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이창학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 정밀수질검사를 통해 동주민센터 음수대의 수질이 먹는 물로 적합할 뿐만 아니라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한 건강하고 맛있는 물임을 과학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과학적인 정밀검사를 통한 철저한 관리로 시민들이 수돗물을 믿고 마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180802 서울시 동주민센터 아리수음수대, 170개 항목 정밀검사 결과 수질 '이상무'.hwp 180802 서울시 동주민센터 아리수음수대, 170개 항목 정밀검사 결과 수질 '이상무'.hwp

보도일자 2018-08-0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