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홍보 광장

건강하고 가치있는선택, 아리수
  • 담당 : 정주희
  • 부서 : 홍보과
  • 전화 : 02-3146-1216
home > 홍보 광장 > 미디어 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아리수홍보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보도자료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서울시, 24개 고지대 사찰에 12,618m 수도관 연결해 깨끗한 수돗물 공급

서울시, 24개 고지대 사찰에 12,618m 수도관 연결해 깨끗한 수돗물 공급


 - 지하수 오염, 물 부족 겪던 서울시내 미급수 고지대 사찰에 깨끗한 수돗물 공급 이어가
 - '14년부터 '19년까지 21개 사찰 수돗물 공급 완료 및 올해 3개 사찰 공사 완료
 - 사찰 거주자, 템플스테이 참여 시민, 등산객에게 깨끗한 수돗물 공급해 물복지 실현

 

□ 서울시는  '14년부터 올해 7월까지 서울시내 24개 고지대 전통 사찰에 상수도관을 연결해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왔으며, 그 수도관의 길이만 총 12,618m에 이른다고 밝혔다.

 

□ 올해는 서초구 보덕사, 중랑구 보현정사, 종로구 금선사 3개의 전통 사찰에 수돗물 공급을 위한 공사 및 수도관 개량 공사를 완료했다.

 

□ 시는 이 같은 사업을 통해 사찰 거주자는 물론, 사찰을 방문하는 시민과 등산객이 산속에서도 깨끗하고 안전한 아리수를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 기대했다.

 

□ 고지대 전통 사찰의 경우 수도시설 설치비용의 부담으로 상수도가 연결되지 않은 곳이 많았다. 이 경우 주로 지하수와 계곡물을 식수와 생활용수로 사용해온 실정이었다. 또, 상수도가 연결되어있어도 관 노후가 심해 시설 개량이 필요한 곳도 존재했다.

 

□ 지난 4월 공사를 완료한 ‘서초구 보덕사’의 경우, 최근까지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갈수록 심해지는 수질 오염에 어려움을 겪다가 서울시로 공사를 신청하였고, 450m의 수도관을 연결해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 7월 공사를 완료한 ‘종로구 금선사’의 경우, 도심 속 템플스테이를 즐길 수 있어 신도들뿐만 아니라 많은 시민들과 외국인들이 찾는 사찰로, 깨끗하고 안정적인 물 공급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었다.
  ○ 금선사의 기존 수도관은 이중보온관으로 암반구간에 노출되어 설치되어 있었으나, 노후가 심해 곳곳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겨울철에는 동결 피해가 반복되는 상황이었다.

 

□ 이에 상수도사업본부는 300m에 달하는 수도관 개량 공사를 완료했다. 이를 통해 수돗물 누수 및 겨울철 동결 등에 따른 급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했다.

 

□ 한편 고지대 사찰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공사는 도심에서의 수도관 공사와는 그 환경이 매우 다르다. 보통 암반과 계곡으로 이뤄진 구간이 많아 굴착이 어렵고, 고지대까지 물을 끌어올려야하기에 공사 자체의 기술적 난이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 또한 개발제한구역 등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으로 허가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사유필지가 저촉될 경우 토지소유자에게 공사의 필요성을 일일이 설득해 토지사용 승낙을 받아야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 시는 언제 어디서든 깨끗한 수돗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와 같은 기술적, 행정적 어려움을 극복하며 급수지역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백 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고지대에 위치한 사찰의 경우 공사의 기술적 어려움이 많지만 관계 기관의 협조와 직원들의 노력으로 차질 없이 공사를 추진할 수 있었다”며 “먹는 물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는 요즘, 각 가정은 물론 고지대 산속까지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차별 없이 공급해 보편적인 물 복지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석간)서울시, 24개 고지대 사찰에 12,618m 수도관 연결해 깨끗한 수돗물 공급.hwp (석간)서울시, 24개 고지대 사찰에 12,618m 수도관 연결해 깨끗한 수돗물 공급.hwp

보도일자 2020-08-13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