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아리수 이야기

건강하고 맛있는 서울의 수돗물 Arisu 아리수
  • 담당 : 노지훈
  • 부서 : 홍보과
  • 전화 : 02-3146-1215
home > 아리수 이야기 > 물이야기 > 물 절약 방법 > 물을 아끼는 방법 > 욕실에서

물 절약 방법

아리수홍보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 좋은 물은 마시려면 먼저 물을 아낍시다.
  •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그 어떤 자원보다 귀하고 소중하게 여겨지는 것이
    물입니다.
    물이 지금보다 더 부족해진다면 우리가 겪을 상황은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물, 풍족하게 쓸수 있을때 좀 더 소중히 여기고 아껴쓰는 습관을 기릅시다.
    모든 생활습관에서 한 번 쯤 더 생각하는 것,
    이것이야 말로 우리가 깨끗한 물을 쓸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욕실에서

샤워시간을 반으로 줄여 50% 절수

개인별로 샤워시간이 차이가 많이 나지만 샤워시간을 5분에서 3분으로 줄이면 한 차례 샤워에 24리터의 물절약이 가능합니다. 또한 욕조를 이용해 목욕하는 것보다 샤워하는게 물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15분 이상 샤워하게 되면 샤워하는 쪽이 물 낭비가 심하며, 15분간 샤워하면 180리터 전후의 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샤워시간을 1/2로 줄이면 물 사용량도 1/2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샤워 중 물트는 시간을 줄이면 물이 추가로 더 절약 됩니다. 비누질할 때 샤워기를 잠그면 낭비되는 물을 줄일 수 있으며, 습관들이기는 어렵지만 샤워 중 머리를 적시거나 헹굴 때 세숫대야나 세면기에 물을 받아 사용해도 상당량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샤워헤드를 절수형으로 바꿔 40% 절수

5분간 물을 틀어놓고 샤워를 하면 통상 60리터 정도의 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 샤워헤드는 최대 유량이 1분당 12리터를 초과합니다. 샤워패드를 새로 바꿀때는 물 사용량이 적으면서도 물줄기가 세게 나오는 절수형 샤워 헤드를 골라 설치하면 최대 유량이 1분당 7리터 정도에 지나지 않아 40% 이상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절수형 샤워헤드는 설치가 간단해 직접 교체할 수 있으며 값도 저렴합니다.

양치질할 때 물컵 사용으로 70% 절수

칫솔질 후에 30초간 양치할 때 흘리는 물의 양은 6리터 정도입니다. 컵에 물을 받아 양치하면 훨씬 깨끗이 헹구면서도 약3컵(0.6리터) 정도의 물만 필요하므로 최소한 5리터 정도의 물은 아낄 수 있습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로 칫솔을 헹구는 행위 등을 감안한다면 절수율은 70% 정도입니다. 가정에서 양치용 물컵을 준비해 사용할 경우 4인 가족이 아침, 저녁으로 양치할 때 하루에 절약할 수 있는 물의 양은 40리터에 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