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홍보 광장

건강하고 가치있는선택, 아리수
  • 담당 : 정주희
  • 부서 : 홍보과
  • 전화 : 02-3146-1216
home > 홍보 광장 > 미디어 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아리수홍보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보도자료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서울시, 강북아리수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 증설 완료…급수 안정성 높인다

서울시, 강북아리수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 증설 완료…급수 안정성 높인다
 - 급변하는 기후‧환경 변화에 따른 물 사용량 증가, 인접지역 급수확대 등에 대비
 - 강북‧노원‧은평‧성북 등 10개구 112개동 주민들에게 안정적 수돗물 공급 기대
 - 강북정수센터 급수구역 및 한강 이남 지역 급수지원…서울 전체 급수 안정성↑

 

□ 서울의 하루 고도정수처리시설 용량이 357만 톤에서 380만 톤으로 약 6.5%(23만 톤) 늘어난다. 시설 증설로 인한 생산량은 강북아리수정수센터의 급수구역뿐만 아니라 향후 한강 이남 정수센터의 급수를 지원하는 데 공급되어 서울 전체의 급수 안정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시가 급변하는 기후‧환경 변화에 대비해 강북아리수정수센터의 고도정수처리시설 하루 생산용량을 23만 톤 확충(72만→95만 톤/일)하고 12일(목)부터 통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고도정수처리는 기존 정수처리공정에 오존소독과 입상활성탄(숯) 여과 공정을 추가해 냄새유발물질(2-MIB,지오스민)과 소독부산물 등 미량유기물질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공정이다.

 

□ 물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에도 강북아리수정수센터의 공급지역인 강북‧노원‧성북‧은평 등 10개 구 112개 동에 고도정수처리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강북아리수정수센터는 국가상수도정보시스템에 등록된 전국 514개의 정수장 중 국내 최대 규모의 서울 암사아리수정수센터, 경남 김해시의 덕산정수장에 이어 국내에서 세 번째로 시설용량이 크다. 

 

  
                    <서울시 6개 정수센터 시설용량 현황>  (’22. 5. 1. 기준, 단위: 천 톤/일)

구분

합계

강북

암사

광암

구의

뚝도

영등포

일평균 생산량

3,073

680

959

223

366

411

434

고도정수처리용량

3,800*

950**

1100

250

450

600

450

  * 고도정수처리용량: (기존) 3,570 톤/일 → (증설) 3,800천 톤/일 (▴230천 톤/일 증설)
  ** 강북 고도정수처리용량: (기존) 720 톤/일 → (증설) 950천 톤/일 (▴230천 톤/일 증설)

 

 

□ 이번 강북 고도정수처리시설 용량 증설은 급변하는 기후‧환경 변화에 따른 수돗물 사용량 증가와 인접도시(남양주‧구리) 급수 확대에 대비해 안정적인 수돗물 생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강북아리수정수센터는 지난 2014년 12월에 고도정수처리시설(72만 톤/일) 도입을 완료하고 하루 평균 68만 톤의 수돗물을 서울 강북지역에 안정적으로 공급해왔으나, 급수환경 변화에 따라 고도정수처리시설 용량 증설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 하절기 수돗물 공급량이 고도정수처리 능력(72만 톤/일)에 근접할 뿐만 아니라 인접도시의 대규모 개발계획에 따라 향후 수요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고도 용량 증설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 시는 2020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15개월 간 고도정수처리시설 확장공사를 추진하였으며,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3개월간의 시험운전을 통해 수질 및 생산시설의 안전성을 확인하였다.
  ○ 시설 증설을 기념해 11일(수) 오전 10시 30분 강북아리수정수센터(경기 남양주시 고산로 171)에서 상수도사업본부장 및 시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기념식을 가졌다.

 

□ 이번 고도 용량 증설로 인한 생산량은 향후 수돗물 공급계통 변경(수계조절)을 통해 생산․공급 부하율이 높은 암사 및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 의 급수 지원에도 활용될 계획이다.
  ○ 시는 강북아리수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 증설에 따른 추가 생산량을 구의아리수정수센터(월계배수지)로 공급(15만 톤/일)하고, 이에 따라 여유가 생긴 구의아리수정수센터의 기존 공급량을 암사아리수정수센터로 지원(15만 톤/일)하는 수돗물 공급체계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 또한, 강북아리수정수센터 계통의 북악터널배수지에서 성산대교 현수관로 현수관로(懸垂管路) : 상수도관을 교량 구조물에 매달아 부설하는 관로를 칭함
를 통해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에 급수를 지원할 수 있는 추가 물량(2~5만 톤/일)을 확보하여 강서 마곡지구의 수돗물 사용량 증가에 대비할 계획이다.

 

□ 2015년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 완료 후 약 7년 만에 대규모로 수돗물 공급체계를 변경하는 것으로, 작업이 완료되는 올해 하반기에는 강북아리수정수센터 급수지역뿐만 아니라 서울시 전체가 더욱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체계를 갖추게 될 전망이다.

 

□ 구아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우리시는 폭염, 가뭄, 녹조 등 각종 기후환경 변화에도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시설을 체계적으로 정비해나가고 있다”며 “철저한 수질 및 공정 관리로 시민들이 아리수를 믿고 마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석간)서울시, 강북아리수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 증설 완료…급수 안정성 높인다_배포용.hwp (석간)서울시, 강북아리수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 증설 완료…급수 안정성 높인다_배포용.hwp

보도일자 2022-05-1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