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홍보 광장

건강하고 가치있는선택, 아리수
  • 담당 : 정주희
  • 부서 : 홍보과
  • 전화 : 02-3146-1216
home > 홍보 광장 > 미디어 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아리수홍보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보도자료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서울시, '21년도 수돗물 수질검사 성적표 '아리수 품질보고서' 발간

서울시, '21년도 수돗물 수질검사 성적표 '아리수 품질보고서' 발간
 - WHO 권장기준보다 많은 171항목 정밀수질검사…원수부터~수도꼭지까지 ‘적합’
 - 수질검사 결과‧물 절약법‧수질 관련 궁금증 등 알아두면 유익한 수돗물 정보제공
 - 정기적 수질 공개, 찾아가는 무료 수질검사 ‘아리수 품질확인제’로 수돗물 신뢰도↑
 - ‘2021 아리수 품질보고서’는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 가능

 

□ 서울시는 6월 발간한 ‘2021 아리수 품질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가 ‘먹는 물 수질기준’을 모두 충족했다고 27일(월) 밝혔다.

 

□ 서울시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수돗물 검사 항목(166개)보다 많은 171개 항목에 대해 정밀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취수원인 한강 상류에서부터 정수센터, 수도꼭지에 이르기까지 생산‧공급 모든 단계의 수질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 환경부 지정 먹는 물 수질기준 60항목과 서울시 자체 감시 111항목 등 총 171개 항목에 대한 수질검사 결과, 모든 항목이 ‘적합’하여 서울의 수돗물 수질은 안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 시는 2007년부터 아리수 품질보고서를 발간해왔는데, 한 해도 빠짐없이 매년 수질검사 결과가 먹는 물로 ‘적합’하였다.

 

□ 보고서에 따르면 ▴한강 취수 원수 수질 ▴6개 아리수정수센터의 정수 수질 ▴매월 450개소에 대해 실시하는 법정 수도꼭지 수질검사 결과 모두 먹는 물 수질기준에 적합했다.
  ○ 각 가정의 수도꼭지 수돗물 수질을 정밀 검사한 결과, 병원성 미생물은 물론 ▴납‧비소‧카드뮴 등 인체에 유해한 무기물 9개 항목과 ▴페놀‧벤젠 등 유해 유기물 17종도 검출되지 않았다.

 

□ ‘아리수 품질보고서’는 수도법에 따라 1년에 한 번 발간되는 수돗물 품질보고서로, 수질검사 결과와 각종 수돗물 정책‧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여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발행되고 있다.
  ○ 아리수 품질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서울시 상수도의 역사 ▴아리수 공급지역 현황 ▴정수센터와 자치구별 수질검사결과 ▴수도요금 조회‧납부방법 ▴생활 속 물 절약 실천법 등이다.
  ○ 수도법 제31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22조에 따라, 일반수도사업자는 매 회계연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수돗물 품질보고서를 발간하도록 규정되어있다.

 

□ 특히 이번 아리수 품질보고서에는 수돗물에 대해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수질 민원 대표 사례 등을 정리한 “아리수, 오해와 진실 이럴 땐 이렇게 해요”를 수록하여 아리수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도왔다.
  ○ 일례로 수돗물 사용 후 주방 싱크대에 흰 얼룩이 남는 것은, 수돗물이 증발하면서 물속 미네랄 성분이 물이 마른 자리에 흔적을 남기는 것이다.
  ○ 수돗물을 틀었을 때 순간적으로 물이 하얗게 보이는 것은, 미세한 공기 방울이 수압 차에 의해 하얗게 보이는 자연현상(백수현상)으로, 물을 받아놓고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레 투명해진다.

 

□ 이번에 발간된 ‘2021 아리수 품질보고서’는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누리집(홈페이지, https://arisu.seoul.go.kr)에 전자책(이북, e-Book) 형태로 공개되고 있으며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접속해 열람할 수 있다.

 

□ 시는 수질검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무료 방문 수질검사 서비스인 ‘아리수 품질확인제’를 운영하여 서울시민의 물 복지 향상을 도모하고 수돗물에 대한 신뢰를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 찾아가는 무료 수돗물 수질검사 서비스 ‘아리수 품질확인제’는 관할 수도사업소 또는 국번 없이 120번으로 전화해 신청할 수 있다.

 

□ 구아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서울시민의 건강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원수에서 정수까지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언제나 깨끗하고 안전한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를 믿고 마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석간) 서울시, ’21년도 아리수 수질검사 성적표 '아리수 품질보고서' 발간_배포용.hwp (석간) 서울시, ’21년도 아리수 수질검사 성적표 '아리수 품질보고서' 발간_배포용.hwp

보도일자 2022-06-2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