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홍보 광장

건강하고 가치있는선택, 아리수
  • 담당 : 정주희
  • 부서 : 홍보과
  • 전화 : 02-3146-1216
home > 홍보 광장 > 미디어 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아리수홍보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보도자료게시판에에 대한 제목, 내용, 첨부파일, 보도일자 정보
제목 서울시 상수도,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수질~작업환경 모두 안전

서울시 상수도,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수질~작업환경 모두 안전
 - 수돗물 생산~공급 과정 및 유지관리 ‘안전보건’ 인증 획득…재해예방 기틀 마련
 - '16년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 22000)에 이은 두 번째 국제표준규격 인증 획득
 - 중대재해 예방 위한 ‘초간단 위험안내표지판’ 제작, 위험장소 1,500개소에 부착
 ‣ 상수도 현장 유해요인 4종(질식‧감전‧추락‧유해물질) 분류, 3대 필수안전조치 담아

 

 

□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안전보건 분야 최고수준의 국제표준규격인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월) 밝혔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해 유해‧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상수도 현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 2016년 국내 수돗물로는 처음으로 식품안전부문 국제규격인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 22000)을 획득한 데에 이은 것으로, 수돗물의 수질 안전은 물론 사업장의 안전한 근무환경까지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셈이다.

 

□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제정한 안전보건에 관한 최고 수준의 국제인증으로, 사업장 내 다양한 유형의 위험요인과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보건에 관한 사항 전반에 대해 엄격한 평가를 거친다.
  ○ 최고경영자는 물론 조직원 모두가 참여하는 활동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예방하고, 조직의 인적‧물적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 전문 인증기관이 사업장의 안전보건 사항 전반을 심사한 후 체계적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갖춘 사업장에 한하여 인증을 부여한다.

 

□ 이번 ISO 45001 인증은 ‘수돗물의 생산 및 공급에 관한 행정과 유지관리’에 대해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의 본부 및 16개 사업소가 인증을 받았다. 인증 유효기간은 올해 10월14일부터 2025년 10월13일까지 3년이며, 매년 사후관리 심사를 받아 인증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 본부 관계자는 “인증 심사에서 특히, 상수도 분야에서 전국 최초로 수립한 ‘상수도분야 위험성평가 스마트 표준안’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위험성평가를 추진한 것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 서울시의 ‘상수도분야 위험성평가 스마트 표준안’은 취‧정수장, 배수지, 맨홀 등 상수도 시설물이 가진 특수성 및 주요 사업의 특성을 반영해 각 시설‧공사별 위험요인이 무엇인지를 표준화한 평가 기준이다.
  ○ 인증에 앞서 ‘안전경영’을 최우선에 두고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관리자·보건관리자 등 전문인력을 충원하였으며, 위험성평가,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운영 등 여러 활동을 이행하였다.
  ○ 안전보건경영 지침서(매뉴얼)를 제정하고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안전보건시스템을 구축해 중대재해 예방의 기틀을 마련하기도 했다.

 

□ 아울러 상수도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초간단 위험안내표지판’ 4종을 자체 제작하는 등 다양한 현장 안전 개선 활동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 지난 10월부터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작업자가 반드시 지켜야할 필수 행동 요령을 담은 ‘초간단 위험안내표지판’을 제작하여 위험요소가 있는 상수도 현장 1천5백여 개소에 부착하기도 했다.
   ○ 위험안내표지판은 유해‧위험요인을 크게 4가지(질식‧감전‧추락‧유해물질)로 분류하고, 작업전 확인해야 할 3대 안전 조치를 강조했다.

 

□ 간단한 위험안내표지판을 통해 밀폐공간이나 전기실 등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곳에서의 필수 조치 사항을 작업 전에 환기시켜, 중대재해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대현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 ISO 45001 인증 획득으로 우리 사업장에 자율적인 안전보건관리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위험안내표지판 설치 등의 현장 안전 개선활동을 통해 사업장 내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안전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서울시 상수도,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수질~작업환경 모두 안전_배포용.hwp 서울시 상수도,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수질~작업환경 모두 안전_배포용.hwp

보도일자 2022-11-21

목록